• 전체 146 |
  •  페이지 6/30
단국대학교 “대한장애인체육회 2022년 상임심판 활동점검 및 심판아카데미 운영”용역 사업 협약 체결

2022.09.29

341

파일

□ 단국대학교(김지태 단국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교수)와 대한장애인체육회(이현석 체육인지원센터장)는 지난 16일 서울 올림픽 공원 내 대한장애인체육회(올림픽공원 벨로드롬 1층)에서 ‘2022년 상임심판 활동 점검 및 심판아카데미 운영’용역 사업 협약을 체결하였다. ㅇ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은 상임심판제도 정착 및 건전한 경쟁체계 마련, 종목별 등록심판 대상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역량 및 공정성 강화를 위해 최적화된 연구환경 및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이번 용역사업에 선정되었다. 사업기간은 9월 16일부터 12월 16일까지 이며, 총액 9,600만원 규모의 사업이다. ㅇ 상임심판 활동점검을 통해 대한장애인체육회 산하 경기단체들의 종목별 특징에 따른 ➊‘상임심판에 대한 기초정보의 구축 및 문제점을 발굴‘하고, ➋‘투명한 상임심판 활동점검을 통한 객관적 결과의 도출 및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며 각종 보고서와 학술연구 등에서 제안한 ‘대한장애인체육회 소속 상임심판의 역량 강화 및 공정성 유지에 대한 정량적 성과를 제시‘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ㅇ 심판아카데미 운영을 통해서는 ➊‘등록심판 아카데미 운영에 대한 최신화를 실시하여 현장에 적용가능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법정의무교육은 물론 ➋‘장애인체육과 관련된 다양한 과목들을 3년 주기로 수강함으로써 체계적인 교육을 실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장애인스포츠 종목심판 상호간에 정보와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 □ 단국대학교 김지태 교수는 “상임심판에 대한 활동점검 및 심판아카데미 운영은 장애인체육계의 양적·질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으며, 이어 “종목별 상임심판 활동 및 효과 증대와 심판 역량 및 공정성 강화를 위해 매순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장애인스포츠문화연구소 정서호 담당자

산학기획경영팀(천안)

[주요사업 홍보]

2022.07.27

612

파일 인기글

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된 분야는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혁신인재양성사업 △반도체 전공트랙사업(표 참조) 범 정부 차원의 ‘신산업·첨단산업 인재양성사업’에 우리 대학 미래형자동차·반도체·지식재산분야 사업팀이 각각 선정돼 3년간 36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인재육성에 나선다. 사업 선정에 따라 우리 대학은 산업계가 요구하는 첨단산업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정부로부터 장학금, 인건비, 시설 및 장비를 지원받게 됐다. 조구영 교수(기계공학과) 연구책임자 조구영 교수를 비롯해 14명의 교수와 연구원이 사업을 수행한다. 미래형자동차의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엔비디아 장비 및 각종 시뮬레이터, 배터리 전극제작 장치 등 첨단장비를 구축해 산업계가 요구하는 교과목을 컨설팅하고 단기전문과정 개발 등에 나선다. 재학생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강의실, 스튜디오를 리모델링하고 수혜 학생들의 장학금과 교육훈련비, 성과교류를 진두지휘한다. 구용서 교수(전자전기공학부) 연구책임자 구용서 교수를 비롯해 8명의 교수진이 사업을 추진한다. 우리 대학의 융합반도체공학 전공 신설(2022년) 및 융합반도체공학과 신설(2024년)에 맞춰 반도체 설계 전문인력 육성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요 맞춤형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실무형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해 향후 성과를 고도화하고 후속 특성화 사업에도 참여하겠다는 의지다. 특히 시스템반도체 설계분야와 테스팅 및 모듈 관련 22개 산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반도체 교육 및 실습의 생태계를 구축해 학부생의 대학원 진학까지 연계한다는 청사진이다.

산학기획경영팀

[주요사업 홍보]

2022.06.10

474

파일

△ 우사무엘 교수(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소프트웨어학과)가 차량 보안 시장을 선도할 자동차 디지털포렌식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섰다. 우 교수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으로부터 「이벤트 기반 실험시스템 구축을 통한 자동차 내외부 아티팩트 수집 및 통합분석기술 개발」을 주제로 3년간 35억 원 규모의 국책과제를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자동차가 점차 IoT디바이스로 진화하며 차 역시 디지털포렌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대세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의 사고 등 예상하지 못한 각종 이벤트는 복잡한 과학적 증명의 대상이며 법을 집행하거나 교통사고를 조사하는 기관에서도 매우 예민한 기술의 영역이 될 것이란 것이 전문가의 예상이다. 우 교수에 따르면 관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가상환경에 기반한 자동차포렌식리빙랩 구축이 필수다. 이를 위해 차량 디지털포렌식기술, 자율주행차 보안 리빙랩 구축기술,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기술 등 핵심요소 기술 확보가 관건이다. 핵심기술 일부를 확보한 우 교수는 차량에서 생성될 수 있는 숫자, 문자, 영상 등 다양한 비정형데이터를 탐지, 획득, 분석하는 자율주행 가상환경 기반의 자동차 디지털포렌식 리빙랩을 구축하겠다는 포부다. 우 교수는 “관련 연구는 국내 최초로 수행되는 만큼 5G,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시대에 발생할 범죄에 대한 디지털포렌식 수사를 위한 기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며 단국대에 구축될 “자율주행차 디지털포렌식 리빙랩을 공개하여 공익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산학기획경영팀

[주요사업 홍보] 강부식교수

2022.06.07

382

파일

△ 연구책임자인 강부식 교수(토목환경공학과) 스마트 디지털 기술기반의 지능형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환경부 연구개발사업에 단국대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프로젝트 주관연구책임자는 강부식 교수(토목환경공학과)로서 한국수자원공사·성균관대·국민대·(주)지안씨엔에스·(주)매그파이소프트·(주)코아텍 연구진과 함께 환경부로부터 최근 연구비 60억 원을 지원받아 2026년까지 5년간 첨단 홍수방어시스템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연구과제명은 ‘이상홍수 대응을 위한 홍수 방어시설 초연결 최적운영기술 개발’. 초정밀 하천 계측정보를 기반으로 홍수량 및 예상 피해 분석과 시설운영 의사결정에 이르는 지능형 통합홍수관리플랫폼을 개발해 홍수 예보 및 경보 발령시 하류지역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적의 댐 방류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강 교수에 따르면 하천 시설물에 지능형CCTV, 공공와이파이, IoT등 IC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폴을 활용해 하천의 계측밀도를 고도화하고, 기상예측, 홍수유출, 하천 수리모형 등 통합모형체인을 바탕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해 AI 써로게이트(대체모형)모형을 구축하여 시설관리자가 골든타임 안에 댐 및 하천시설물의 홍수저류 및 방류에 대한 최적운영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단 홍수방어시스템을 개발한다는 청사진이다. 강 교수는 “ICT기술이 접목된 홍수방어시스템이 완성되면 홍수 발생시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컸던 하천의 합류지역이나 취약지역의 피해가 상당 수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2020년 대홍수와 같은 규모의 상황에서도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국토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산학기획경영팀

[주요사업 홍보] 독고석교수

2022.05.10

334

파일

△ 독고석 교수(토목환경공학과) 독고석교수 "파키스탄 식수제공 프로젝트 가동" 국내 최고의 상하수도 전문가인 독고석 교수(토목환경공학과)가 수질 오염과 식수 부족으로 고통받는 파키스탄에 안정적인 식수를 공급하기 위한 관련 기술을 전파하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독고석 교수는 오는 7월부터 3년간 14억 7천여 만원의 정부출연기금을 받아 파키스탄 Punjab 지역에 안전한 음용수 공급을 위한 지속 가능한 지하수 처리 기술을 전수하게 된다. 독고석 교수에 따르면 Punjab 지역은 4,800여만 명이 거주하는 인구과밀지역이며, 지역내 하수처리 시설이 부족해 오염수가 지하수로 흡수되어 비소, 미생물, 질산성질소가 식수에 함유되어 이를 마신 주민들이 수인성 질환으로 빈번히 고통받는 지역이다. 사업선정에 따라 독고석 교수는 지역 주민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식수를 공급하기 위해 현지에 정수처리시설을 구축하고 파키스탄 FCC대학에 수질분석장비를 설치하는 등 수질분석 전문센터를 통해 지역내 수질개선과 보건위생의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독고석 교수는 (사)국경없는 과학기술자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지난 해 환경부의 ‘통합환경대학원 인력양성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현재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번 사업에 다시 선정되어 국내외적으로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학기획경영팀